본문 바로가기
soso한 삼시세끼

겨울이 제철! 쫀득쫀득한 속살의 '아귀 수육' 레시피

by ♥로망띠끄♥ 2022. 11. 20.
반응형

쌀쌀해지는 가을을 지나~겨울로 향해 가는 지금!

딱! 제철맞은 식재료로 오래간만에 포스팅하게 되었어요.^^

 

오늘 마트에서 제가 득템해 온 식재료는 겨울이 제철인 '아귀'에요~

 

아귀탕? 아귀찜? 아귀수육?

 

뭘 해 먹을까 고민하다~

가장 손쉬운 조리법인

'아귀수육'

으로 결정했답니다.

 

아귀는 보통~

머리부터 내장, 몸통, 꼬리까지 모든 부위가 다 들어간 구성으로 판매되는데

오늘은 아귀의 꼬리 살 부위만 따로 포장된 게 있는 거예요~

고민도 없이 꼬리 살만 포장된 이 녀석으로 겟!

(저희 가족들은 살코기만 좋아하다 보니...)

그리고 살만 있는 녀석이 손질도 간편하기에 선택하게 되었네요.^^;

 

소주 한잔을 부르는 그 녀석! 

못난이 생선 '아귀'

 

필수 아미노산 듬뿍! 아이들의 성장에 최고 단백질!

엄마의 피부를 탄력 있게 광 내어줄 콜라겐 덩어리!

 

못생겨도 맛 하나는 끝내주는~

'아귀 수육'을 시작해 보겠습니다.^^


 

 


재료

 

아귀 꼬리 살-----------5마리

대파-----------------1대

콩나물------------1 봉지(350g)

맛술-----------1잔(소주잔)

 

세척용 소금(한 스푼)


찍먹 양념장

 

간장---------------4큰술

식초---------------4큰술

설탕---------------1큰술

고추냉이(or 연겨자)

 


 

소금 한 스푼을 녹인 물이에요.

아귀의 껍질 쪽 표면을 만져보시면 미끄덩하는 점성이 있어요.

고무장갑 낀 손으로 살살 비벼 깨끗이 씻어주고,

가위로 지느러미와 꼬리를 제거해 주세요.^^

 

깨끗하게 씻은 아귀는 채반에 잠시 건져 두시고~

잡내와 불순물을 제거해 주기 위해 끓는 물에 한번 데쳐 줄 거예요.

 

아귀를 데쳐 줄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아귀를 넣고

소주컵 한잔 분량의 맛술을 부어

약 3-4분 데쳐줍니다.

 

익히는 게 아니니 짧게 해 주세요~^^

 

 

살짝 데친 아귀살은 재빨리 찬물에 씻어줍니다.

 

데쳐내니 살이 더~탄탄하고 쫀득해졌어요.^^

손톱이 하얘지도록 꾹~눌러봤어요.

단단함이 느껴지실까요???ㅎㅎ

 

 

이제 아귀를 찌기 위해 냄비에 물을 채우고

채반 위에 대파 1대를 덤성덤성 잘라서 깔아주세요~

 

대파 위로 콩나물도 살포시 깔아 주시고요~^^

 

아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얹어 주었어요.

뼈가 워낙 부드러워서 가위로도 잘 잘린답니다.^^

 

조리는 이제 끝!


 

 이대로 뚜껑을 닫고 김이 날 때까지 센 불로 쪄주시면 돼요.^^

 

콩나물에서 수분이 막 빠져나와서 부글부글 난리네요.

츄르릅~아 이 맛있는 냄새!ㅋㅋ

소주! 소주! 소주!

 

콩나물은 덜 익었을 때 풋내(?) 같은 게 나는데 한 가닥 건져서 맛을 보니 

딱 맛있게 잘 익었네요.^^

 

이제 보기 좋게 세팅해서 드시면 된답니다.^^

 

 

간장 양념장에 고추냉이를 넣고~

쫀득쫀득한 고기 한 점과 아삭아삭한 콩나물 한 젓가락을 입에 넣으니

식당 부럽지 않은 완벽한 맛! ^^

 

 

 

최고!!!!!

아귀는 겨울 내내 제철이닌까~ 

내년 2월까지 맛나게 즐겨 보시길 바라요~~~~~~~*^0^*

 

반응형

댓글